Wonhyo Realization Experience Center

체험관소개

인사말

적문성인스님

평택 원효대사깨달음체험관 관장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 소장
대한불교조계종 수도사 주지

그저 절실하고, 간절하였으면 합니다.
말로만의 일심이요!
말로만의 무애요!
말로만의 화쟁입니다!
진실로 일심이요!
진실로 무애요!
진실로 화쟁이길 간절히 발원합니다.

밥을 짓는 것은 가장 많은 복을 짓는 것이다!!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양의 정신은 바로 밥이다.
- 적문스님 -

속리산 법주사 강원시절에 원각경을 공부하던중에, 조선시대 함허스님(1376~1433)께서 이르기를, 중생으로 인하여 큰 자비를 일으키고, 큰 자비로 인하여 보리심이 생겨나며, 보리심으로 인하여 등정각을 이룬다고 주해 한 것을 보았습니다.

(원각경보안보살장에서 주해 (註解) 하기를 :
인어중생(因於衆生)하여
이기대비(而起大悲)하고
인어대비(因於大悲)하며
생보리심(生菩提心)하여
인보리심(因菩提心)하여
생등정각(成等正覺)이니라 하였다)

자타(自,他)를 포함한 중생, 이중생이 근본적으로 지닌 四苦,八苦에 대해 애틋한 자비심이 생겨나서, 이 자비심이 해탈의 실마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깨달음에 대한 열망이 생겨나 결국 이로 말미암아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무상정등정각을 이룬다는 이 말씀에 소승 적문이는 감동하여 목이 메었습니다.

함허스님의 이 멋들어진 문장에 취한게 아니라, 스님께서 추구하신바가 일반서민 백성들에 대한 애틋함과 절실함이 간절하여 젊은 중 적문이에게는 커다란 자긍심을 심어주기에 충분하였다는 것입니다.

원효성사께서는 발심수행장에서 이르기를
기찬목과(飢餐木果)하야
위기기장(慰其飢腸)하고
갈음유수(渴飮流水)하야
식기갈정(息其渴情)이니라 하였습니다.

나무열매로 주린 창자를 달래고, 흐르는 물을 마셔 갈증을 풀어라 하셨습니다. 부처께서 주창하신 수행자의 수행환경의 이른바 사의법(四依法:食,衣,住,藥)에 대한 원효성사의 확고한 수행 지침입니다.

원효성사의 이 가르침을 우리들 수행자가 그리하면, 우리 수행자들 스스로가 그저 절실하고 간절해지지않을까? 희망하고 발원해 봅니다.

아! 그래서 그 어린날 새벽녘 우물가에서 눈물, 콧물 흘리며 부처님께 다기물을 올리면서 뜻도 모르고 읊조렸던
행선축원(行禪祝願 : 나옹선사 발원문)
문아명자면삼도(聞我名者免三途)
견아형자득해탈(見我形者得解脫)
내 이름을 듣는이는 삼악도를 벗어나고 내 모습을 보는이는 해탈을 얻게하기를! 이 문장을 새삼 오늘 이 자리에서 떠올려봅니다.

만법귀일 일귀하처라!(萬法歸一 一歸何處라!)
만법은 하나로 돌아간다는데 도대체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간다는 말인가?